티스토리 뷰

살림 정보

현미 찰현미 차이 알아보니

구름 달빛 2020. 12. 14. 02:30
728x90

현미는 언제부터인가 백미보다 좋다라는 사실에 많이들 잡곡밥을 드시는데요 현미는 거칠은 식감으로 현미와 백미를 섞어 밥을 많이 해먹는편인데요 처음 드시는분들은 현미보다 찰현미를 먼저 권해드리는고 싶은데요 현미밥은 식감이 좋지않고 먹고나면 소화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요 현미는 건강 밥으로 현대인이 많이 찾고 있는 현미밥입니다 현미와 찰현미의 차이는 무엇일까 알아보기로해요

현미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현미밥인데요 백미밥과는 다르게 현미밥은 혈당수치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해요 현미는 백미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백미는 칼슘과 비타민이 5배나 많이 덜어있고 식물성 지방도 함유돼어있다고 해요 씨눈이 남아 있는 배아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쌀을 감싸고 있는 껍질인 왕겨만 벗겨내면 현미입니다. 현미에서 한번 더 깍아낸 것이 백미라고 합니다. 백미를 만들때 깍아낸 것이 미강이라고 하는데요 미강에는 쌀에 영양분이 대부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백미밥 100g 356칼로리 현미밥 100g 354칼로리 실제로 큰 차이가 없다고하는데요 왜 백미밥보다 현미밥을 많이 찾으며 다이어트 식단에 자주 등장하는 걸까요? 현미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현미밥을 먹었을때 포만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미밥은 먹었을때 소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고 하는데요 소화를 느리게 하는것이 바로 쌀겨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미밥은 대충 씹어 넘기게 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가 있어요 현미밥을 드실때는 10번이상 씹어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현미와 찰현미의 차이를 알아보면 눈으로 보기에는 현미는 색깔이 어둡고 찰현미는 찹쌀과 비슷하게 밝은색을 띠는데요 쉽게 말하면 멥쌀과 찹쌀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멥쌀은 아밀로펙틴과 아밀로즈가 전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찹쌀은 아밀로펙틴만 전분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현미와 찰현미도 마찬가지로 찰진것과 그렇지 않은것 느낌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미와 찰현미 차이이는 영양소에서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밥을 할때는 한가지만 먹기보다는 현미와 찰현미를 섞어서 밥을 짓는것이 식감이 더 좋습니다. 현미 찰현미 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과 식감에 차이라고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현미밥을 지을때는 반나절 물에 담가 두었다가 밥을 해야하는데요 물의 양을 백미와 비교했을때 백미 1.2의 비율이면 현미는 1.5비율로 밥을 지어야 합니다. 현미밥을 할때는 오래 불려야 현미쌀에 미강을 둘러싸고 있는 쌀알 깊은 속까지 수분이 들어가야하는데요 현미밥을 제대로 지을때는 5시간 이상 불려 밥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현미밥을 하기위해 현미쌀을 씻을때 주의해야할것이 있는데요 현미쌀에는 배아인 쌀눈이 붙어있기 때문에 힘을 주어 씻게 되면 영양분이 씻으면서 떠내려간다는 사실 알고 계셔야할거 같아요 현미밥을 처음 드시는분들이라면 찰현미밥을 먼저 드시고 현미밥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현미밥은 거칠은 식감으로 처음 드시는분들에게 부담이 될수 있기 때문에 쫀득하고 부드러운 찰현미밥을 먼저드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