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구름달빛입니다

된장찌개 만드는법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리비책에서 소개한 백종원 된장찌개 세상에서 제일 쉬운 레시피라고 이야기하더라구요 된장찌개 한국사람들이 즐겨 먹는 찌개중에 대표적이라고 할수 있어요 된장찌개 김치찌개 국민찌개라 할정도로 어릴때부터 먹고 자란 음식이죠 된장찌개는 된장맛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수 있어요 요즘은 시판 된장찌개도 맛있게 더 잘나오는거 같더라구요 백종원이 출시한 백국 백석된장도 있는데 아직 먹어보질 못했어요 항상 집된장으로 요리를 하다보니 된장을 구입하는 일이 없어 시판된장 맛이 가끔 궁금하기도 합니다 재래식 된장이 익숙해서 그런지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것도 있어요 집집마다 된장 맛이 다 다르다고 하죠 된장 담는것도 쉬운일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요 백종원 된장찌개 쉽게 배워 볼까요

재료

집된장 2큰술

애호박 4cm 1개

양파 1/4개

청양고추 2개

대파 6cm 1개

다시멸치 5개

느타리버섯 한컵 

두부 1/3모

물 400ml

다진마늘 반큰술

두부는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 준비해주시고 양파와 애호박도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느타리버섯은 밑둥을 잘라버리고 결대로 찢어주시면 됩니다 

된장찌개는 0.5cm정도로 깍둑썰기가 제일 잘어울리는 모양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아무래도 찌개를 떠먹을때 숟가락에 담길수 있는 모양인거 같아요 느타리버섯은 잘게 썰어주면 모양이 안난다고 하니 찢어 준비해주세요

청양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다져주었어요 다시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물400ml를 냄비에 넣고 육수를 내어 주세요 육수가 어느정도 우러나면 양파를 넣고 한번 끓여주세요 육수의 비린내를 양파가 잡아주니 미리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한번 끓이고 나면 느타리버섯을 넣어주세요

청양고추는 그대로 다져주셔도 좋아요 고추씨가 국물을 지져분하게 만들어 항상 씨를 제거하고 다져주는 버릇이있네요 취향에 따라 빼고 조리하셔도 됩니다 백종원 레시피는 다시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3등분으로 잘라 넣어 건져주지않고 된장찌개를 먹을때 멸치도 함께 먹는게 좋다고하더라구요 사실 비린내에 예민하고 멸치껍질이 보이는 찌개를 선호하지 않기때문에 저는 채반에 걸러주었어요 그렇게 걸러주면 국물이 깔끔해서 좋더라구요 취향에 따라 조리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썰어둔 애호박을 넣고 애호박이 어느정도 투명해지면 다진마늘 반큰술과 집된장을 넣어주고 잘 풀어주세요 집된장은 가지고 있는 제품에 따라 집집마다 된장 염도가 다르기때문에 간을보시고 싱거우면 추가하시면될거 같아요 

다져둔 청양고추와 송송 썰어둔 대파를 넣어주고 깍둑썰어둔 두부를 넣어 한번 끓여주시면 됩니다 조리과정에서 불조절은 강불에서 조리했어요 불조절이 힘드시다면 중불 약불에서 조리해도 괜찮아요  어느정도 자작해지면 백종원 된장찌개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한 백종원 된장찌개 입니다 된장찌개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요리법을 참고해보세요 된장찌개를 조리할때 마늘을 넣는 타이밍이 중요한거 같아요 된장을 나중에 넣는 방법도 백종원레시피를 통해 알았어요 보통 육수에 된장을 풀고 야채를 넣어 된장찌개를 끓여주는 방식도 있지만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대로 만들어보니 살짝 풍격있는 된장찌개 같은 느낌이드네요 뭔가 맛이 상승된 느낌이 들더라구요 된장찌개에서 간을 심심하게 하면 된장국이 됩니다 된장국을 드시고싶다면 육수를 추가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봄에는 냉이가 제철이죠 된장찌개에 냉이나 달래를 넣어 냉이 된장찌개 만들어보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