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대파는 냉장고에 꼭 들어있는 식재료인데요 대파 한단을 구입해서 두고 먹을때는 금방 잎이 말라 버려 상하기 쉬운데요 그럴때는 요리를 많이 하지 않거나 대파를 많이 쓰지 않는 식사를 즐길때는 냉동실에 두고 보관하는것이 좋은데요 대파뿌리를 그대로 서늘한 곳에 두고 보관해도 푸른 잎은 말라 버리고 수분이 날아가 퍼석해지기 쉬운데요 대파를 보관할때 신경써야 오래두고 먹을수 있습니다. 대파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대파는 대표적인 향신료로써 음식을 할때 꼭 필요한 식재료인데요 대파는 매운맛이 특징이라 손질할때 눈이 매워 눈물이 나기도 한데요 대파를 익히면 단맛이 나기때문에 요리에 꼭 필요한 향신료라 할수 있어요 대파뿌리부터 잎까지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 대파는 한단 구입하면 손질해서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해두고 필요할때 꺼내 사용하는 편이지만 대파를 미리 손질해서 보관하게되면 알리신 성분이 손실된다고 하네요 그때그때 먹을 만큼 손질해서 대파를 사용하면 좋지만 주방공간이 좁거나 보관장소가 협소할때는 그럴수 없기 때문에 보통 주부님들 손질해서 보관하고 요리하는 편입니다.

대파를 구입할때 국산인지 수입산인지에 따라 보관기간이 달라집니다. 신선도에 따라 대파를 얼마나 오래두고 먹을수 있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국산 대파는 흰부분이 짧고 잎이 많으며 대파뿌리에는 흙이 묻어 있어요 수입산 대파는 흰부분이 길고 굵기가 굵으며 초록부분이 거의 없고 대파뿌리에는 흙이 제거되어 판매하는 편입니다. 수입산 대파를 구입하게되면 보관기간이 짧고 맛도 향도 다르더라구요

대파뿌리는 육수용으로 깨끗하게 씻어 말려서 사용하면 좋은데요 대파 뿌리 씻어 본 분들은 다들 아시죠? 여러번 씻어도 흙이 묻어나와 조금 찝찝한 느낌이 나는것이 대파뿌리인데요 대파 뿌리 가운데 보면 심지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부분을 칼로 잘라주고 씻어보세요 깔끔하게 대파뿌리 세척이 가능합니다.

대파를 씻어 보관하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개인 취향에따라 대파를 보관하시면 좋지만 저는 대파를 보관할때 세척하지 않고 대파에 묻어있는 흙만 털어주고 냉장보관하는 편인데요 대파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도 이미 수분을 머금고 있어 상하기 쉽더라구요 대파를 보관할때 보통 3등분으로 나누어 보관하는편인데요 흰부분 따로 중간부분 따로 마지막 대파 잎은 요리할때 넣기 보다는 손질해서 육수 우려낼때 같이 넣어 주면 잡내도 잡아주고 좋아요 

세척한 대파라면 냉장보관할때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시고 신문지나 치킨타올에 돌돌말아 지퍼팩에 담아 보관하면 사용할때 편리하게 꺼내 쓸수 있습니다. 대파를 깨끗하게 씻어도 대파 안쪽부분에는 흙이 묻어있을수 있으니 세척을 꼼꼼하게 해주셔야 불순물 없이 요리할수 있습니다 대파를 보관할때는 또하나 방법은 식물이 자라는 그대로 보관하게 되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파뿌리부분을 밑으로 가게 세워서 보관하게 되면 대파가 오랫동안 냉장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대파뿌리부분과 흰부분을 한마디정도 남겨두고 페트병에 물을 담아 놓거나 화분에 심어두면 대파를 집에서 키워 쓸수 있습니다. 

대파는 뿌리부터 잎부분까지 쓰임새가 다른데요 대파는 부위별로 나눠 잘라 보관하는것이 좋으며 대파 쓰임새도 다르기 때문에 대파 흰부분과 초록부분을 나누어 보관하는것이 옭은 방법입니다. 대파를 보관할때는 이렇게 같이 보관하지 마시고 흰부분과 분리해서 보관하게되면 신선도가 오래 유지 될수 있습니다. 대파희부분은 파 향이 강하고 진액이 적어 국요리나 찌개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초록부분은 대파 겉절이사용하는것이 적합합니다. 뿌리부분은 육수나 차로 사용해서 대파 부위별 사용방법에 따라 달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대파를 보관할때 냉동보관도 나쁘지 않아요 하지만 냉동실에 덜어간 대파는 물컹 거리는 식감이 대파를 주재료로 요리하는 음식은 냉동보관해두고 요리하게되면 식감이 좋지 않으니 볶음밥용으로 파기름을 낼때나 국물이 진한 떡볶이 요리할때가 어울리는거 같아요 국요리에 대파를 넣으면 거품이 많이 생기고 국물이 지저분해지더라구요 냉장실에 두고 먹을때 상태가 좋지 않다 싶음 버리지마시고 채썰어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유용하게 쓰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물기가 닿거나 쓰고 남은 대파는 물기를 제거해주고 신문지에 돌돌 말아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