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림 정보

흙생강 보관법 똑소리나는 꿀팁

구름 달빛 2020. 11. 30. 02:30
728x90

생강은 향이 독특하고 매운맛이 특징 입니다. 생강은 음식에 향신료로 많이 쓰이지만 감기예방에 좋은 생강차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 넣어주는 생강은 8월에서 11월 제철이라 생선 잡내도 잡아줘 다양하게 쓰임새가 많아 주부 9단이라면 생강은 필수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생강의 뾰족한 부분이 생강을 흙이나 모래에 심어 놓으면 잎이 자라는 부분인데요 여름에 설사와 복통이 있을때 생강잎을 다려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흙생강을 보관할때는 봉지에 담긴채 보관하게 되면 금방 썩어 물러지더라구요 흙생강 보관법을 알아보면 신문지에 감싸 주시고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곳에 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 보관해야 썩지 않고 보관이 가능한데요 집에서 생강을 오랫동안 보관할때는 흙이 있는 생강을 그대로 모래나 흙에 묻어 보관하게 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에서 적절하지 않는 생강 보관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생강을 고를때는 여러 마디가 붙어 있는 것이 좋으며 단단한 생강을 구입하시고 생강 껍질이 두껍지 않아야 하며 황토색인 생강이 좋은 생강입니다. 생강이 간혹 물러지거나 썩은 부위가 있는 생강은 곰팡이균이 들어가 반드시 버려야한다는점 유의하셔야 할거 같아요 생강을 구입할때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구별하기 쉽지가 않는데요 국산 생강은 알이 작고 마디가 여러개 형성되어 있는 생강이며 흙이 묻어있고 황토색을 띠는것이 국산 생강입니다. 수입산 생강은 마디가 크게 형서되어 있는 생강으로 표면에 흙이 없고 연한 갈색이 수입산 생강입니다. 생강 손질할때는 마디 마디를 손으로 잘라주시고 손을로 문질어 흙을 씻어주세요

생강 표면에 흙이 어느 정도 씻어지면 양파망을 이용해 생강을 씻어 줄껀데요 생강을 세척할때 가장 좋은 방법이라 매번 양파망을 활용해 사용하는 편입니다. 양파망에 생강을 넣고 손을 문질어주세요 문지를때는 힘을 주고 세게 문질러 줘야 깔끔하게 세척이 됩니다.

깔끔하게 씻어진 생강은 여러번 헹궈 주세요 생강에는 작은 마디가 많이 있어 사이사이에 흙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숟가락을 이용해 손질해주거나 호일을 사이에 끼워 손질하는 방법도 좋지만 작은 마디에 묻어 있는 흙을 손질하기는 쉽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그냥 조리해서 먹거나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먹기에는 조금 찝찝한 느낌이 있어요

생강 보관법으로는 생강알 그대로 냉동실에 두고 보관하거나 말린 생강으로 쓰거나 생강을 다져서 보관하거나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생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생강을 편으로 썰어주세요 잔잔한 마디에 묻어있는 흙은 손질하기 힘들다 하시면 편으로 썰어둔 생강을 물에 살짝 헹궈 주시고 제빨리 채반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주면 깔끔하게 씻어지는데요 단점이 있다면 생강을 썰면서 표면에 묻어있는 생강즙이 그대로 씻어 내려간다는 점입니다. 본인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생강을 손질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생강을 1년 내내 두고 먹을수 있는 곳이 바로 냉동실에 두고 보관하면 오래두고 먹을수 있습니다. 생강을 냉동실에 보관할때는 생강에 있는 수분을 한번 날려주고 지퍼팩에 담아 생강을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생강차를 만들어 먹을때는 말린 생강이 보관도 좋아 말린생강을 보관하는편인데요 생강은 채반에 뛰엄뛰엄해서 딱딱한 느낌이 날때까지 말려주시면 됩니다.

흙생강을 단기간 냉장고 보관할때는 신문지에 감싸주고 지퍼팩에 담아 숨구멍을 내어 공기가 통할수 있게 만들어준 뒤 보관하면 됩니다. 손질한 생강 역시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두고 몇일은 보관할수 있어요

남은 짜투리 생강은 버리지 마시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고 지퍼팩에 담아 먹기 좋게 나누어 준 다음 냉동실에 두고 보관하면 오랫동안 먹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루내어 보관한 생강은 김치를 담거나 생선 조림할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말린생강은 차로 끓여 먹을때 좋으며 보관이 좋아 장점인데요 꿀생강차를 만들거나 대추를 넣어 생강차를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생강청을 만들어 오랫동안 보관해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생강을 보관할때는 쓰임새 맞게 보관하는것이 좋으며 취향에 따라 사용도가 높은 점을 중심을 생강을 손질해 보관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잘만 보관하면 1년내내 먹을수 있는 생강 보관법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