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콩자반은 국민 반찬으로 사계절 식탁에 반찬을 놓아도 어색하지 않은 밑반찬입니다. 한번 요리해서 냉장고에 두고 먹으면 든든할 정도로 밑반찬으로 좋은데요 냉장고에 들어있는 콩자반은 냉장보관이 조금 오래가다 보니 자주 해 먹게 되는 거 같아요 콩자반은 단짠 한 맛이 그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는데요 하얀 쌀밥 위에 콩자반을 올려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을 정도로 좋은 밑반찬입니다.

재료

검은콩 200ml 한컵

간장 한 컵

물 두 컵

맛술 반 컵

설탕 반 컵

검은콩은 미리 불려주셔야 합니다. 저는 4시간 정도 불려 사용했어요 간장 한 컵 물 두 컵 맛술 반 컵 설탕 반컵 넣어주세요 

양념을 넣고 끓여주세요 센불 10분 정도 조리해주시고 올라오는 거품은 제거해주시면서 중불로 불 조절한 뒤에 뚜껑을 닫고 졸여주세요 콩자반은 잘 끓어 넘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깊은 냄비를 선택해서 조리해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물의 양이 줄어들어 바닥이 보일 때까지 졸여주시고 콩이 덜 익은 느낌이 든다 하시면 다시 물을 붓고 졸여주시면 됩니다. 약불로 골고루 양념이 베일수 있게 만들어주시고 취향에 따라 국물이 살짝 있거나 없거나 만들어주시면 콩자반 완성입니다.

이렇게 만든 콩자반은 밑반찬으로 두고 먹어도 좋은데요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어도 변하지 않는 맛이라 자주 해 먹는 콩자반입니다. 콩자반은 밑반찬이 없을 때 반찬 역할을 똑똑하게 해주는 콩자반입니다. 밥 위에 올려 먹거나 비벼 먹어도 맛있는 콩자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반찬인 거 같아요 아이들 반찬에도 잘 어울리는 콩자반은 국민 밑반찬으로 잘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