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구름달빛입니다

오늘은 떡제조 기능사 국가 기술 자격증 안내 해드릴께요

떡제조 기능사 처음 들어보시죠?

올해 2019년 11월 2일날 필기시험 1회 시험을 시행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저도 우연히 알게된 떡제조기능사는 첫 시험 시행이다보니 도전해 보면 좋을거 같아요

첫 시험 필기를 놓치는 바람에 떡제조 기능사 필기 준비중에 있는데요

실기 시험은 메뉴가 4가지라 굉장히 매력적이죠

한식조리기능사에 비하면 정말 너무 적어 순간 도전하고 싶더라구요

떡제조 기능사 필기는 2019년 9월 30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 필기 원서 접수 기간이 였습니다 

필기 접수 기간이 지났지만 조금이나마 도움 차 안내해드려요

필기시험 수수료는 11900원 입니다

떡제조 기능사 필기시험 2019년 11월 2일 시행되는 필기시험은 11월 15일이 

필기 합격자 발표일이네요 

실기원서접수는 2019년 11월 18일 부터 2019년 11월 19일까지라고 해요

실기시험 시행 기간은 2019년 12월 8일부터 2019년 12월 14일까지 조금 길어요

각 지역에서 시행을 하다보니 실기시험 기간이 조금 길다는 생각이 드네요


떡제조기능사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2020년 1월 17일날 합격자 발표가 난다고해요

떡제조기능사 필기시험 보실때는 컴퓨터 사인펜 꼭 꼭 가지고 가셔야해요


떡제조 기능사 1회에 시행되다 보니 기출문제는 물론이고 문제 출제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인데요

서점에는 떡제조기능사 필기책이 나와 있더라구요 

책을 고르는 것도 쉽지가 않아요


큐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보면

출제경향에 설기떡류, 켜떡류, 빛어 찌는 떡류, 인절미, 찌는 찰떡류 등 떡제조 및 위생관리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하네요

떡제조기능사 출제기준은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보실수 있어요

필기는 객관식 60문항(60분) 시행하며

60문항중 36문항부터 합격이죠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3시간 정도)예측하고 있네요


큐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떡제조기능사 실기 시험장 시설 안내 사항인데요

아마 지역에 따라 시험장 시설도 달라질것 같아요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장보면 지역마다 시험장 구비되어 있는 그릇이 다른것처럼요

수험자 지참도구 안내 사항입니다

스크레퍼 계량컵 계량스푼 기름솔 행주 위생복 위생장갑(면) 

위생장갑(비닐)니트릴,라텍스 조리용장갑 사용가능

위생모 위생화 칼 대나무젓가락 나무주걱 뒤집게 면보

가위 키친타올 체 비닐 저울 기분 도구 준비 사항이구요

종이컵 호일 랩 수처 등 일반적인 조리용 소모품은 수험자 필요시 지참하셔도 된다고해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조리기능사 시험을 볼때도 계량컵을 제외한

눈금표시가 있는 길이 측정 가능한 조리기구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어요 

눈금칼 눈금도마 자 등 사용 금지 입니다

청결을 위해 장신구 두발 상태 손톱 상태는 체크하시고 가셔야겠죠




4가지 메뉴를 2가지 조합해서 시험을 보는데요

콩설기떡 경단 예시로 재료도 그리 많아 보이질 않아요

아마 멥쌀가루나 찹쌀가루 상태에 따라 떡모양이 좌우 될거 같아요

송편은 들어봤지만 쇠머리떡은 처음들어본 떡이름이라 찾아보니 

쇠머리떡 사진으로보니 알겠더라구요 ㅎ

두가지 작품을 만들어 제출할때 지켜야할 요구사항이 나와 있네요 

요구사항이 점수에 반영될거 같아요 

보기만해도 신나는데요 지방에도 시험장소가 있을지 그게 의문이 드네요

이 많은 짐을 싸들고 고속 버스타고 가기는 힘들거 같아요 ㅎ


떡제조기능사 1회 시행되는 시험이다보니 

추가안내가 많더라구요

자주 큐넷에 들어가셔서 공지사항 확인하셔야 할거 같아요

시험장 시설중 가스렌지는 수험자 1인당 화구 2구가 기준이라고하니 그럼 동시에 진행해도 무방하다는 소리인가요?


2019년 9월 26일 추가 안내에 보면

첨부파일로 따로 공지가 있다고하니 참고하셔야할거 같아요

2019년 11월 5일 3차 추가 안내 사항을 보면

수험자 지참도구 변경으로 찜기(물솥 시루망 및 시루 포함) 체 스테인리스볼 을 지참해야한다고 하네요

이걸 전부 어찌 들고 가야하나요 ㅋㅋ 이사 수준이네요 ㅠㅠㅠ

저울은 시험장에 있는거 사용해도되고 본인이 지참하셔도 된다고해요 

남은재료 감독관지시에 따라 처리하며 요구사항대로 재료 계량하 시행하며 

조리대 주위 정소 및 정리정돈 위생상태도 채점기준에 포함된다고해요

준비물보니 앞길이 막막하네요 

19년 11월 2일 신설 자격증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라며

떡제조기능사 준비 열심해서 다들 합격하시길 바래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좋아요 ♥ 공감 부탁드리며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 하트 클릭 잊지 말고 부탁해요

 한식조리사 자격증 독학으로 합격한 꿀팁

 한식조리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