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상식

무 바람들지 않고 보관하는방법

구름 달빛 2018. 12. 4. 06:05
728x90

안녕하세요

구름달빛입니다

오늘은 무 보관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무를 많은 양에 보관할려면 공간이 많이 차지해

 난감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시죠?

그래서 실험해봅니다


시골에 거주하시는분은 땅에 묻거나

 서늘한 창고에 보관 할수있지만

 도시에 거주하시는분은 아파트나 

주택에 무 보관하기가 싶지 않은데요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많은 양을 

보관할려면 공간이

너무 많이 차지해 다른음식을  

넣기 힘들때가  많아요

무는 덩치가 양파나 감자에 비해 크죵!

지나가다 보니 무가 심어져있더라구요 

지금 무가 제철인 시기에 뽑아 먹어야하는 시점인데요 아파트 하단에

해볕이 안들어와서 그런지 무가 어리더라구요

작물을 재배 할땐 해볕이 중요하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고민고민하다

그래서 검색해봤습니다  아이스박스에 넣어 보관하시는분

부위별로 썰어 냉동보관하시는분 장독에 넣어두시는분

비닐팩에 쌓서 보관하시는분 정답을 모르겠더라구요

딱히 이것이 답이다 하기 보단 온도 차이에 따라  

무상태도 달라지지 않을까생각이 들어요


무 보관법 비닐팩으로 신문지를 이용한 비닐팩 보관법을 직접해보았어요

무는 수분이 많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수분이

날라가버리면 무가 바람이 들어 먹지 못하고

버려야하는거 아닐까 생각이들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신문지에 돌돌 말아싸고 수분을 막기위해

비닐팩을  꽁꽁묵어 냉장고 야채칸에 직행했어요

무를보관할때 어떤분은 씻어서 보관하시는분이 많더라구요

 채소이니까 물에 들어가면 상하는 속도가 빠르지 않을까 해서 흙묻은 채로했어요

 

비닐팩에 꽁묵어 무하나 실험들어갔어요

채소종류는 오래두고 먹을수가없다는걸 다들알고 계시죠?

그래도 싱싱하게 보관해서 먹기위해 실험해봅니다

 

무 잘못 보관하면 바람이 들어 먹을수가 없는데요

 그럴땐 무를  버리지마시고 깨끗하게 씻어 껍질채 채썰어 말려보세요

겨울에 따뜻한 무말랭이 차로도 좋아요

그러니 버리지 마시고 알뜰하게 이용해보세요

 

왜 시골에 무보관할때보면 구덩이파서 

흙에 묻어둘때 흙묻은  

그대로  보관하는게 생각이나더라구요

우리집은 김치냉장고가 없어서 그냥 냉장고 채소칸에 두고

실험에 들어갔어요  최소 10일 있어 볼 생각입니다.

무는 처음 살때부터 신선도에 따라 오래 보관 정도가 달라요

다 냉장고에 넣어서 실험할수 없어 두개만 넣어둘 생각입니다.

무는 덩치가 있어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많이 넣으면 다른 채소들이 자리가 없어요

 나머진 서늘한곳에 두기로했어요

나름 서른한 곳 보관법  무양이 많아 대략 난감하더라구요

채소는 오랜동안 싱싱도를 유지하기 어려워요

잘못 하면 썩어버리기 쉬운게 채소 이지만 아까워 버리지 못하고

이렇게라도 해서 먹어야겠어요


잠깐 무 부위별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무는 3등분으로해서 쓰임용도가 달라요

뿌리쪽은 매운맛이 강하고 수분이 많아 절임용이나육수로 사용하고 무나물로도 좋아요

중간부분은 조직이 단단해고 아삭해서 찌개용이나 조림용또는 국거리로 많이 사용하고있어요

녹색부분은 맵지않고 단맛이 있어 생채용이나 샐러드로 적합하답니다

이제 무 알고 조리하시는게 어떨까요?


10일 지나 보관했던 무 이제 확인해 볼까 합니다

무는 많이 생기지 않은 이상 그때그때 마트에서 사드시는게 좋아요

이렇게 많이 생긴 무 보관이 힘들다  바람이 들어 못먹는다

소리에  보관방법에 직접 제가 실험 해봤어요

자그럼 무 상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냉장고에 비닐팩에만 넣어둔 무

냉장고에 비닐팩만 넣어 둔 무 비닐에 습기가 조금있네요

겉은 썩지 않았어요 껍질도 단단하고 싱싱해보였고

윤기가 흐르거나 그런지 않고 10일이라는 시간이 지난거에 비하면 양호합니다

반으로 잘라봅니다 자를때 칼에서 느낌은 수분이 충만했어요

반으로 자르고 나서 한참동안 수분이 그대로 남아 있어요

무 속도 딱딱하고 바람이 든부분은 없어요 표시해둔 곳은 밭에서

바로 뽑아온 무가 아니기때문에 이정도는 양호하다고 보는데요

보통 마트에서 사서 잘라 봤을때 이것보다 상태가 안좋을때가 많았어요 

무를 구입할때 겉이 하얗고 윤기가있는것이 좋으며

단단한것을 사야합니다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  

무가 좋으며 초록색을 띠는 무청이 달린 무가 싱싱하고 좋은데요

무청이 달린 무는 찾기가 힘들죠.

 

단면을자르고 5분이 지났지만 아직도 수분은 그대로였습니다 

비닐에  꽁꽁 싸 냉장고 보관한 무 

상태는 매우 좋았고 싱싱했어요

껍질부분도 양호했는데요 물렁한 느낌 보단

 껍질이 단단했고 수분도 많이 남아 있었어요

 

비닐팩에 꽁묵어 싼 무

생각했던거 만큼 상태는 양호하고 좋았어요

비닐이라 썩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반전 이였습니다

 

신문지에 싸 비닐팩에 보관한무

냉장고에 들어 있어 그런지 껍질 상태는 양호 했어요

곰팡이 핀 곳 없이 단단하고 싱싱해보였어요

 

칼을 이용해 단면을 잘라보니 수분도 충분하니

 금방 밭에서 뽑아온 무는 아니지만

10일 냉장고 보관에 이정도면 봐줄만한 무이네요

사실 무는 수분이 많아 잘못 보관하면 몇일못가고  금방 바람이 드는데요

바람든 무는 국물을 해도 나물이나 생채요리를 해도

쓴맛이나고 씹히는 맛이 퍼석해서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죠

신문지에 싸 비닐팩에 넣은 무 상태도 좋아 보였어요

 신문지에 수분을 빼아가서 무가 마를까바 걱정했지만 괜찮았어요

 

확인을위해 한번더 잘라보는데요

그래도 수분은 충분했습니다

수분상태나 무 상태를 비닐팩에 꽁 묵어 보관한것에비하면

신문지 싼 비닐팩이 더양호해야 할꺼같은 느낌이 들죠?

근데 저는 비닐팩에 싼 무가 더 싱싱해보이네요 

 

표시해둔 곳으로 바람이 들랑 말랑하는 무가 보이는데요

이정도로 바람이 들었다 볼 수는 없는거 같아요

자르고 5분이 지났지만 아직도 수분이 가득하네요

 

 

껍질을 벗기고 관찰해보니 껍질도 단단한게 비닐팩에 비유하면

 별차이를 못느낄정도로 싱싱했어요

상태를보면 조금 느린속도로 진행되고 있는게 보이는데요

10일 보관해도 아직까진 괜찮아요

 

서늘한 곳에 신문지로 싸 비닐팩에 보관한 무

해가 안들어고 서늘한곳에 보관했는데요

서늘한곳에 보관할때 온도가 4~5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요즘 낮에 기온은 영상14도? 왔다갔다 하는 날씨에 무상태가 좋을까요?

서늘한 곳을 찾아 보관했습니다

김장 할때 무는 많은 양을 보관해야하고

또 무를 구입하고 바로 김장을 하거나 요리를 해버리면

이방법도 괜찮아요

10일 동안 보관한 무 한번 열어볼까요

 

 

일단 비닐을 여는 순간 신문지가 적어 있네요

무에서 나온 수분이 신문지에 스며 들었나 봅니다

서늘한 곳에보관한 무 상태는 겉으로 보면 곰팡이가있다거나

 한쪽이 물러져있다거나 그런지 않고요

수분이 없어 말라보이고 윤기가 없어 보였어요

껍질은 약간 주름이가 시들어 보이는데요

 

무를 반으로 잘라봅니다

자를때 느낌은 칼이 조금 뻑뻑하다는 느낌이들구요

자를때 냉장고 보관한 두가지 방법보다 칼에 힘이 조금들어갔어요

 

 

서늘한 곳에 보관한 무는 냉장고에 보관한 것보다

수분이 없고 무의 바깥 테두리가 전체적으로 바람이 들어가는 진행단계였어요

자르고난뒤 5분도 지나지 않아 수분이 말라버리네요

단면을 한번더 잘라보니 사진을 담기도 전에 수분이 말라

사진에 잘 안 담겨서 두번 자르고 담은 사진 입니다

서늘한 곳에 보관한 무는 냉장고에 보관한 무보다

수분이 많이 없다는걸 확인했어요

 

껍질을 벗겨보니 껍질이 쭈글하고 힘이 없었네요 냉장고 껍질은 단단하고

신선한느낌을 주지만 서늘한 곳에 보관한 무는 껍질이 휘어지고

신선한지 못한 느낌에 시들어가는 

속도가 보였어요 

3가지 방법을 사진비교 해봤어요

 냉장고에 비닐팩에 싼무와 신문지에 싼무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신선도 구분이 힘들었구요 서늘한곳에 보관한무는 확실히 신선도 차이가  보였어요 수분이 날라가 마른 느낌이 강했답니다 서늘한곳에 보관무는 휘어지고 금방이라도 부러질꺼 같은 느낌이지만 냉장고무는 딱딱하고 단단했어요

여기서 순위를 가리자면 

비닐팩 꽁꽁싼무 >신문지싼 비닐팩 보관무>서늘한곳에 보관무 

10일동안 실험해보고 올린 글이지만 무상태에 따라 달라질수 있어요 

글을 쓰면서 제가 바보같은 느낌이 들었네요 요즘은 1인가구가 많고 김장문화가 사라지고 마트에서 구입해먹는 사람이 늘어나는데 누가 읽어 줄까하는 마음이 들었네요 그래서 1인을 위해  다음 포스팅에 무한개 냉장보관 법알려드릴께요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냉동하지않고 한달을 냉장고에 두고 먹을수 있는 비법을 알려드릴께요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감사합니다

 

2018/11/22 - 배잼 만들기 힘 안들이고 쉽고 빠르게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